ADHD 아이와 성인의 차이 그리고 치료 1편

ADHD 아이와 성인의 차이 그리고 치료 1편

TV 프로그램 금쪽같은 내 새끼 자주 보시나요? 금쪽이 보다보면 오은영 박사님이 ADHD에 많이 언급을 하는걸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인이 ADHD라고 생각 하고 진단하기는 쉽지 않은것 또한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ADHD 어떤 원인과 특징이 있는지 자가진단은 가능한지에 대해서 알아보갰습니다.

ADHD 아이와 성인의 차이 그리고 치료 1편
ADHD 아이와 성인의 차이 그리고 치료 1편

 

ADHD 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의 세 가지 주요 증상을 보이는 만성 질환입니다. ADHD는 유전, 환경적 요인, 뇌 기능의 이상 등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DHD는 아동기 초기에 처음 나타나지만, 성인기에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ADHD가 있는 소아 중 15%가량은 만 25세가 된 후에도 ADHD 진단 기준에 해당하며, 50%정도도 ADHD의 흔적이 남는다고 합니다ADHD는 아동의 학업, 사회성, 대인관계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ADHD가 있는 성인은 업무, 관계, 운전 등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ADHD는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ADHD 원인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는 신경발달 장애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의 세 가지 주요 증상을 보이는 만성 질환입니다. ADHD는 유전, 환경적 요인, 뇌 기능의 이상 등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DHD 환자의 경우 전두피질, 전대상피질, 소뇌 등 정보처리와 충동 억제를 담당하는 인지조절 네트워크의 기능이 저하되어 있습니다. 또한, ADHD 환자의 대뇌측좌핵, 편도체, 해마 등의 뇌 부피가 현저히 작게 나타납니다.

도파민은 뇌에서 주의력, 학습, 운동, 동기 부여 등 다양한 기능을 조절하는 신경전달 물질입니다. ADHD 환자의 경우 도파민의 양이 감소하거나 도파민 수용체의 민감도가 저하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주의력 집중, 충동 조절, 행동 조절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아와 성인의 신체적 과잉행동

아이

아이는 집이나 학교에서 가만히 있지 못하고 늘 움직이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연필을 만지작거리거나, 탁자 위에서 피아노를 치듯이 손가락을 놀리며 꼼지락거리고 발을 흔들며 뛰어다니거나, 아무데나 올라갑니다. 또한, TV를 보는 도중이나, 식사나 숙제를 하다가도 갑자기 일어나 자리를 뜹니다.

그러나 아이는 행동이 어설프고 너무 빨리 움직이며, 물건을 넘어뜨리거나 망가뜨리고 자주 부딪힙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아이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아이들은 금방 흥미를 잃고 컴퓨터 게임 같은 동적인 자극에 더 잘 반응합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동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면 좋습니다.

또한, 아이는 글씨를 잘 못 쓰고 너무 빨리 적습니다. 이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가 있는 아이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아이가 글쓰기나 쓰기 교육을 받을 때, 더욱 노력하며, 부드럽게 글을 쓸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성인

나이가 들면서 안절부절 못하다는 느낌이 덜해졌지만, 여전히 강의나 회의, 영화, TV 시청을 하면서 오래 앉아 있지 못합니다.

서 있는 것을 선호하며, 긴장을 풀거나 차분하게 존재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러한 느낌을 초조함이나 불안감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자극이 충분치 않으면 지루해하고 졸기도 하지만, 몸을 움직이는 활동이나 직업을 선호합니다. 정해진 틀을 싫어하며, 극한 스포츠나 속도, 강박적인 도박을 할 때 느낄 수 있는 강렬한 감각을 추구합니다.

차분하게 앉아서 하는 활동은 잘 참여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대개 불안, 대인기피, 내성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보입니다.

아이와 성인의 주의력


아이

아이는 자주 다른 놀이나 장난감에 관심을 가지며, 숙제를 완료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계획해 둔 일이나 약속을 기억하지 못하고 필요한 물건을 놓아두거나 잃어버리는 일이 자주 일어납니다.

아이는 일반적으로 숙제를 수행할 때 화를 내기 쉽고, 지속적인 노력이나 집중력이 필요한 활동을 회피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실수를 자주하며, 지시에 따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는 글을 읽을 때 단어나 줄을 빼먹거나 혼동하고, 본문에서 의미를 찾아내거나 읽은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지 못하기 때문에 글쓰기나 많은 양의 숙제 처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이는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생각을 더 잘 정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아이가 좀 더 자세하게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 학습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아이 시절에도 어려움이 많았지만, 어른이 되어서도 여전히 문제가 생기고 있습니다. 해결해야 할 일이 점점 복잡해지면서, 다른 사람들의 지도나 도움을 받을 기회가 줄어들어서 어려움이 자주 생깁니다.

예를 들어, 대화를 길게 이어가지 못하는 문제가 있어서, 상대방이 이를 관심부족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람들과의 관계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모임을 잊어버리거나 약속 시간에 지각하는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여전히 열쇠나 지갑 같은 물건을 잃어버리고, 시장에서 사야 할 것들을 까먹는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아이와 성인의 체계화의 어려움

아이

과제를 시작하기 어렵고 마감일이 다가올 때까지 미루다가 결국은 늦게 제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습관은 학교나 집에서 물건을 내팽겨쳐서 방이나 집이 엉망이 되는 것과도 비슷합니다.또한, 지시에는 즉각적으로 잘 따르지만 일시적인 것으로 끝나기 때문에, 지시사항을 잊어버려서 계속해서 감독하거나 지도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계획을 세워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지시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고 기억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성인

일상생활에서 체계적인 계획과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는 하루의 할 일이 많은 상황에서도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자 하는 욕구와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욕구가 과도하게 나타날 경우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진행하려는 경향이 있어 예산 짜기나 서류 작업과 같은 일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또한, 집이나 직장에서 정리 정돈을 잘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어 생활 환경이 조금씩 혼란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아이와 성인의 충동성

아이

즉각적으로 모든 일이 해결되길 바라는 참을성 없는 성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말이나 행동이 일으킬 수 있는 위험성이나 사회적인 영향을 고려하지 못하며, 자주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성인

어린 시절과는 달리 자신을 잘 통제하지만, 여전히 충동적인 성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향으로 인해 업무나 개인적인 관계, 경제적 상황을 악화시키는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종종 있어 업무 재배치나 이직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참을성이 부족하여 급한 결정을 내리기도 합니다. 이러한 충동성은 교통 안전에도 영향을 미치며, 과속이나 충동적인 운전으로 인해 사고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이와 성인의 과잉 반응

아이

아이는 자주 감정에 휩쓸려서 분노 발작이나 눈물을 보이며, 쉽게 흥분하고 그것을 가라앉히는 것이 어려운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잘 잊어버리는 경향도 있으며, 지각하는 것이나 지시를 따르지 못하는 것에 대해 자책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자존감이 낮아지고 스스로 모자란 사람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특징들을 인식하고 이해한다면, 아이가 자신을 더욱 발전시키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감정적인 안정을 유지하고, 자신이 어려움을 겪을 때 적절한 대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본인의 장점과 능력을 인식하고 자신감을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성인

다른 사람들과의 모든 일에 과민하게 반응하고 쉽게 화를 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향은 자신을 지켜보는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또한, 지나치게 민감하거나 자주 눈물을 흘리며 신경이 예민하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이는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나 상황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감정을 완전히 숨기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솔직히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과 더 가까워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존감이 만성적으로 낮아지는 것은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나 상황에 대한 불안감을 높이며, 일상 생활에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장점을 인식하고, 자신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자세는 자신의 자존감을 높이는 것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더욱 존경하고, 신뢰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아이와 성인의 대인관계

아이

제멋대로인 행동이나 사나운 태도는 대인관계와 교우관계를 나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다른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주고, 관계의 형성과 유지를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침착하지 못하고 충동적인 성격은 또래와의 관계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에 휩쓸려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행동하게 되면, 상대방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거리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성인

ADHD 성향을 가진 사람은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늘 새로운 변화를 추구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향 때문에 인간관계에서 쉽게 싫증을 내고, 오랫동안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상대방에게 불안감을 줄 수 있고, 결국 친밀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특히, 결혼 후에도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 이혼율이 높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 수 있고, 결국 이혼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여러 차례 외도를 하는 경우도 있어 상대방에게 큰 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ADHD

아이부터 어른까지 ADHD를 걱정하시거나 또는 ADHD 진단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하지만 주변에 시선 때문에 또는 나는 아닐거야 내 아인 아닐가야 같은 이유로 인해 치료를 꺼리거나 미루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당부드리고 싶은 말은 ADHD는 치료가 가능한 병이기 때문에 의심이 되면 지체 말고 병원 방문을 권해 드립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ADHD는 더 악화될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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