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이렇게 쉽다고?
살다 보면 주민등록등본의 쓰임새는 참 많습니다.
취직했을 때 은행에서 통장을 만들 때 또는 공공기관과 행정기관에서 서류 업무가 필요 할 때 등등 이럴 때마다 우리는 주민등록등본을 쓰곤 하는데요.
복지센터에서 발급받게 되면 5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자주 쓰이기때문에 매번 방문하는 것도 귀찮고 매번 나가는 수수료가 적지만 쌓이면 큰돈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과 주민등록등본을 PDF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1.정부24 홈페이지 접속
먼저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검색창에 주민등록등본을 검색 후 주민등록등본발급을 클릭하기
2.홈페이지 아래 자주 찾는 서비스 항목에 주민등록등본 발급 클릭하기
2.주민등록표 등본 발급 클릭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시에는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3.회원 비회원 신청하기 클릭
회원 신청하기와 비회원 신청하기가 있습니다. 저는 편의상 비회원 신청하기로 발급받겠습니다.
4.개인정보 수집 동의 클릭
비회원 신청하기로 들어가면 개인 정보수집에 관한 동의가 있습니다. 동의하기를 하셔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5.개인정보 입력 후 확인
이름,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입력확인까지 작성을 다하셨다면 확인을 클릭해 줍니다.
6.등본, 초본 등 선택
주민등록등본도 가능하며 초본, 등본(영문), 초본(영문), 도 가능합니다.
7.주소, 발급형태, 수령방법 선택 후 발급하기
자신의 거주지인 시도선택과 시군구선택을 해줍니다.
발급형태는 일반적으로 발급으로 하지만 선택 발급도 가능하며 선택 발급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가리기 위해서 많이 사용됩니다.
- 과거의주소 변동사항
- 새대 구성정보
- 서대 구성원 정보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전부 선택하셨으면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해 줍니다.
8.간편인증 진행
간편인증을 한번 더 진행해 줍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9.주민등록 등본 발급완료
주민등록 등본이 발급되었습니다.
처리상태의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 줍니다.
주민등록등본 PDF로 저장하는 방법
주민등록 등본을 받으셨다면 보통 출력하고 하시고 삭제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하지만 PDF저장 해 놓으시면 위에서 하셨던 번거로운 작업을 또 하지 않으셔도 바로 출력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PDF 출력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PDF 저장 방법은 노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정말 관리를 잘해 놓으셔야 합니다. USB같은 저장매체나 보안 폴더 같은 안전한 매체에 저장해 놓으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1.주민등록 등본 인쇄
주민등록 등본본의 문서출력을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출력이 될 것입니다.
오른쪽에 인쇄버튼을 눌러 줍니다.
2.PDF로 저장
아래처럼 주민등록 등본이 나오고 오른쪽에 보시면 PDF 로 저장이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PDF 로 저장하기를 클릭해 주시고 다운로드 받으면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