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소화제로 유명한 오타이산 들어 보셨나요? 일본 여행 시 꼭 구매해 보라고 많이 들 얘기하는데요. 정식 명칭은 오타위산(太田胃酸)이 맞습니다. 왜 오타이산이라고 부르는지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명칭은 친숙한 오타이산으로 사용하겠습니다. 오늘은 오타이산 효능과 가격 일본 쇼핑 필수품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타 이산(오타 위산)
오타이산(오타위산)은 1879년도에 처음 발매한 약으로 40년이 넘은 일본의 장인 정신이 느껴지는 약입니다. 사실 일본의 소화제 (위장약) 인기순위를 보면 항상 에비오스나 카베진이 1~2위를 다툴 정도로 인기가 많고, 그렇다고 오타이산(오타위산)이 인기가 없는 건 아닙니다. 오타이산(오타위산)도 3~4위에 랭크될 정도로 인기가 많은 위장약 중 하나입니다.
오타이산 종류
흔이 알고 있는 오타이산은 크게 2가지 종류로 일본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데요.
대용량 포장은 가정용으로 나온 것으로 이제는 찾아보기 힘든 우리나라 8~90년대의 약 포장이 생각나는 약입니다.
소용량 포장은 소지하고 다니면서 편하게 먹을 수 있게 나온 약입니다.
오타 이산의 다른 약으로는 오오타위산A(알약 위장약), 오타한방위장약(가루 약 위장약), 오오타 위산(마시는 위장약), 오오타 위산정장약 데르모아정(알약 변비약) 등이 있습니다.
오타이산 특징
계피, 회향풀, 육두구, 정향나무, 친피, 겐치아나, 소태나무 이렇게 7가지 생약으로 만든 종합 위장약입니다.
몸에서 작용시간이 다른 4가지의 제산제(위산의 분비를 억제하거나 위산을 중화 또는 흡착하여 그 작용을 감소시키며, 위장의 점막에 생긴 궤양 면을 싸서 산의 자극을 완화한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탄산수소나트륨
침강 탄산칼슘
탄산마그네슘
함성 규산알루미늄
각각의 속효성(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는 성질) 지속성(어떤 상태를 오래 계속하는 성질) 지효성(효력이나 효능이 늦게 나타나는 성질) 작용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복용 후 증상이 없어지더라도 시간이 지나서 증상이 나오는 걸 막아줍니다.
오타이산은 가루약으로 생약의 향과 멘톨이 들어있어 깨끗하고 상쾌한 복약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타이산 효능
오타이산의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심한 과음
가슴 아픔
위의 불쾌감
위염
과식
위 통증
소화 불량
소화 촉진
식욕 부진
위산 과다
복부 팽만감
벌레의 가려움
악취의 구역질
구토
가슴 아픔
신트림
특이한 점은 위장약이지만 벌레의 가려움과 악취에 의한 구역질에도 효과가 있다는 겁니다. 이점 참고하시면 좀 더 유용하게 복약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타이산 용법 용량 및 복용방법
식후 30분 이내 또는 식간(끼니와 끼니의 사이)에 식사로부터 약 2시간 후의 공복 시 복용합니다.
대용량의 복용법입니다.
성인(15세 이상) – 1회 1.3g 1일 3회
8~14세 – 1회 0.65g 1일 3회
8세 미만 – 복용하지 말 것
첨부된 스푼 가득 담고 손으로 쓸어 내리면 약 1.3g입니다.
쓸어 내릴 때 중간 뚜껑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소용량의 복용법입니다.
성인(15세이상) – 1회 1포, 1일 3회
8~14세 – 1/2포, 1일 3회
8세 미만 – 복용하지 말 것
오타이산은 물 또는 미지근한 물로 복용합니다. 가루약을 잘 못 드시는 분들은 약을 입에 담고, 물을 머금고 2~3회 혀로 잘 저어주면 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태아에 영향이 있는 성분은 들어 있지 않아 임신중에도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을 위해 의사와 상의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타이산은 모유에 해로운 성분이 없으므로 수유 중에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오타이산 가격
오타이산은 일본에서 구매하거나 직구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통과정 등의 이유로 가격이 다를 수 있으니 아래는 일본 현지 가격이니 참조만 부탁드립니다.
대용량 75g 기준 – 748엔(부가세 포함) 한화 약 7,300원
대용량 140g 기준 – 1,320엔(부가세 포함) 한화 약 13,000원
대용량 210g 기준 – 1,848엔(부가세 포함) 한화 약 18,000원
소용량 16포 기준 – 649엔(부가세 포함) 한화 약 6,400원
소용량 32포 기준 – 1232엔(부가세 포함) 한화 약 12,000원
소용량 48포 기준 – 1738엔(부가세 포함) 한화 약 17,000원
오타이산 너무 먹지 마세요.
제일 좋은 것은 소화에 좋은 식습관과 운동이지만 현대사회를 살면서 회식, 약속 등으로 그러기란 쉽지 않은 것도 현실입니다. 더더욱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그러기 쉽지 않은데요. 오타이산은 어디까지나 증상을 완화하는데 목적이 있는 위장약입니다. 먹어서 효과가 있다고 과하게 복용하는 것은 더욱 좋지 않습니다. 오타이산은 체질 개선에 효과가 있는 약은 더욱 아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