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리악병
실리악병 또는 셀리악병이라고 부르는 증상 들어보셨나요? 생소한 병명일거라 생각하지만 많은 분들이 셀리악병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습니다. 밀가루를 먹게되면 속이 더부륵하거나 소화불량에 걸리는 분들은 셀리악병을 의심해 봐야 하는데요. 오늘은 셀리악병에 대한 모든걸 알려드리겠습니다.
실리악병 (셀리악병) 증상 진단 치료방법
실리악병
실리악병 이란?
실리 약병은 글루텐에 대해 자가면역 반응을 보이는 만성 소화기 질환입니다. 글루텐은 밀, 보리, 호밀과 같은 곡물에 함유된 단백질을 이야기합니다. 셀리악병 환자의 경우 글루텐을 섭취하면 면역 체계가 소장의 융모를 공격하여 손상시킵니다. 그로 인해 융모는 영양소를 흡수해야 하는데 융모를 손상시켜서 영양소가 제대로 흡수되지 않는 현상이 지속됩니다. 이런 이유로 해서 셀리악병을 앍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화 불량이라고 생각하고 밀가루를 멀리하게 됩니다.
셀리악병은 복강병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같은 병명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실리악병 증상
셀리악병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는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아래에 내용 중 해당하는 항목이 많으신 분들은 셀리악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소화기로 인한 증상들
- 복부 통증
- 설사
- 변비
- 복부 팽만감
- 구토
그외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
- 극심한 피로
- 체중 감소
- 성장 지연
- 골다공증
- 불임
- 신경 증상
- 뼈통증
- 피부이상
실리악병의 진단
셀리악병은 보통 병원에서 혈액 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정확한 방법은 장내 생검을 통한 방법입니다. 소장의 점막을 채취하여 조직 검사를 진행하여 진단합니다.
유전자 검사로 셀리악병을 진단하는 경우도 있지만 가족력이 없다면 굳이 유전자 검사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실리악병의 예방법
셀리악병은 보통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있는 경우 글루텐을 섭취하지 않으면 셀리악병을 예방할 수 있고, 환경적인 요인으로 셀리악병을 예방하는 방법은 식생활의 변화뿐입니다. 아래 식생활 항목을 잘 확인하시고 셀리악병을 예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실리악병 치료 식생활
셀리악병 환자로 진단이 된 분들은 글루텐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글루텐이 함유된 음식을(밀, 보리, 호밀) 섭취하면 증상이 재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셀리악병 환자는 식품 라벨을 꼼꼼히 확인하여 글루텐이 함유되지 않은 음식을 선택하여 드셔야 합니다.
셀리악병의 치료는 글루텐을 몸속에서 완전히 제거하는 것입니다. 즉 글루텐이 함유된 음식을 먹지 않으면 소장 점막이 회복되고 증상이 완화됩니다.
셀리악병은 완치가 없기 때문에 평생 관리하셔야 합니다.
셀리악병에 의한 합병증
셀리악병의 가장 무서운 점은 합병증에 있습니다. 방치하고 계속해서 글루텐을 섭취하시면 아래와 같은 합병증이 올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관리하셔야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영양실조
- 골다공증
- 불임
- 신경 장애
- 암
셀리악병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셀리악병은 관리만 잘하면 크게 무서운 병은 아닙니다. 하지만 관리를 못하는 순간 무섭게 돌변하는 병이기도 한데요. 문제는 어린아이들이 문제입니다. 성인은 잘 조절할 수 있지만 아이들에게 셀리 약병의 증상이 나온다면 아이들 스스로 관리가 힘들어 더욱 무서운 병이기도 합니다.
만약 어린 자녀를 키우시는 분이시라면 생활 환경의 식단을 꼭 신경 써 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