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서류 계약이나 또는 중요 서류 제출할 때 인감증명서는 필수 제출 사항입니다. 그래서 인감증명서를 만들러 주민센터나 동나 무소에 가보신 분들은 아실 것입니다.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인감을 등록해야 하고 본인이 가야 발급이 가능한 매우 번거로운 일입니다. 이런 번거로운 일을 줄이고자 인감증명서를 대신할 수 있는 서류가 있습니다. 본인서명사실 확인서 들어보셨나요? 본인서명사실 확인서는 인감증명서를 대신할 수 있고,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사용이 편한 본인서명사실 확인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본인서명사실 발급을 위해서는 인감증명서와 마찬가지로 최초 1회는 무조건 관할 주민센터와 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이용 승인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번거롭더라도 한번 만들어 매번 방문하지 않아도 발급받을 수 있으니 인감증명서와 함께 같이 발급 신청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인서명사실는 주민센터와 복지센터에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 전 아래 사항을 꼭 확인하시고 구비서류도 꼭 확인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서명사실은 중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구비서류를 미리 확인 후 가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신청방법 | 방문신청 |
신청자격 | 본인 (본인서명사실 확인서는 대리인이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
처리기간 | 즉시 발급 가능합니다. (근무시간 3시간 이내발급) |
구비서류 | 신분증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미성년자 또는 후견인이 신청하는 경우 재외국민이 부동산 매도용으로 신청하는 경우 |
수수료 | 1통당 600원을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
인감증명서가 편한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인감증명서에 대한 모든 내용이니 필요 하신분들은 인감증명서 발급 절차 확인하시고 본인서명사실과 병행하여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인서명사실 인터넷 발급 방법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발급을 검색 후 아래 그림과 같이 클릭합니다.
민원서비스 항목에 신고하기를 클릭합니다.
복합인증을 클릭하여 복합인증을 진행합니다.
복합 인증이 완료되었다면 사용 용도 및 거래 대상의 인적 사항도 적어 주셔야 합니다. 또한 수요기관을 지정하시고 저장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본인서명사실는 지정한 기관 외에는 열람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기관 선택에 있어 실수가 있어서는 안됩니다.
본인 확인 진행 시 간편 인증이나 공인인증서 진행 만으로는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온라인으로 발급 시에도 수수료 600원이 부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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