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이 불어오는 겨울철이 찾아오면 제일 먼저 걱정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난방비 어떻게 절약하고 계시나요?
난방비를 절약하는 방법은 많이 나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성비 좋은 난방비 아끼는 법으로 최대 70%까지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밖에 나갈 일이 있을 때 보일러는 외출모드로 틀고 나가기
잠깐의 외출뿐만 아니라 장시간 외출 시에도 보일러의 외출 모드는 난방비 절약의 첫걸음입니다.
외출 모드를 사용하게 되면 보일러가 일정 온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의 에너지로도 난방이 가능해서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보일러 적절한 온도 유지하기
보일러의 온도가 1도만 낮게 맞춰도 난방비를 최대 7%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실내 온도를 평균 온도인 20 ~ 22도로 설정하고 두툼한 외투나 양말 혹은 수면바지 등과 같이 착용하여 체온을 올리면 난방효과가 좋습니다.
3. 보일러 사용 시 가습기와 함께 사용하기
보일러를 가동하게 되면 집안의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집안 공기는 건조해 질수밖에 없습니다.
이럴 때 가습기를 사용하게 되면 습도의 차이로 인해 공기의 순환이 좋아져 보일러 온도가 조금 더 빠르게 오르는 효과가 있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4. 사용하지 않는 방의 밸브 잠그기
원룸이 아닌 투룸 이상의 방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사용하지 않는 방의 전달되는 온수 밸브를 잠가주면 난방비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혹은 자주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 방, 드레스룸, 서재 등은 밸브를 반만 열어 두는 것도 효율이 좋습니다.
5. 창문에 단열재, 문풍지, 뽁뽁이 부착하기
2중 창문이라고 하더라도 창문의 구조상 냉기는 완벽하게 차단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단열재, 문풍지, 뽁뽁이 만으로도 실내 온도를 3도 이상 올릴 수 있고, 다소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겨울철 난방비 절약의 필수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6. 온수 매트, 카본 매트, 전기장판 사용하기
자야 되는 밤이 되면 밖의 공기는 더 차가워지고 보일러는 온도를 맞추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온수 매트나 카본 매트를 상시로 틀어놓게 되면 전기세 폭탄을 맞을 수 있어 하루 종일 사용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잠을 잘 때 보일러 온도를 낮추고 온수 매트를 사용한다면 난방비를 많이 절약할 수 있어 추천되는 방법입니다.
7. 보일러 배관 청소
최근 지어진 아파트나 빌라는 상관없지만 최소 10년 이상인 아파트나 빌라는 보일러 배관 청소를 함으로써 난방비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다소 비싼 비용이 들긴 하지만 보일러 배관에 쌓여있는 이물질을 제거하면 온수의 순환이 잘되고 열의 효율이 좋아지기 때문에 오래된 아파트나 주택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고민해 봐도 좋을 방법입니다.
겨울철 난방비 아끼는 법을 알아보았는데요. 1 ~ 7까지 모두 하신다면 최대 난방비를 70%까지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물론 저도 매년 겨울이 되면 1~6번의 방법을 매번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가가 고공행진인 요즘 조금의 관심으로 새어나가는 돈을 잡을 수 있으니 올겨울에는 실천 한번 해보는 건 어떨까요?
✅같이 많이 보는 글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농촌체류형쉼터 12월부터 법이 변경되면서 이제는 많은 분들이 사용할 수 있게 바뀌었는데요. 궁금증이…
고령자 고용지원금 신청 및 신청서 장려금 제도 60세 이상 총정리 노인 인구의 증가로 인해 정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