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소리 없는 살인자 또는 고혈압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이유는 고혈압은 세계 사망원인 1위에 해당할 정도로 많은 분들이 고혈압으로 세상을 떠나고 있습니다. 보통은 혈압이 높다고 증상이 생기지는 않지만 그대로 방치하면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르는 무서운 질환 중 하나입니다.
고혈압이라고 하면 최고혈압 140 최저혈압 90을 넘기면 고혈압이라고 판단합니다. 우리나라 20대 이상 성인의 30%는 고혈압 환자라고 추정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더 문제는 60%의 사람들 많이 본인이 고혈압이라고 인지하고 있고 그중에서 30% 정도만 치료를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고혈압은 일차성 고혈압과 이차성 고혈압으로 구분됩니다.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는 질환으로 많은 사람들이 질환이라고 의식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고혈압 판정을 받더라도 증상이 없기 때문에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합병증으로 이어져 위험한 상황에 처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에는 아래와 같습니다. 고혈압도 고혈압이지만 합병증이 더 무섭습니다. 고혈압 관리하지 않으면 합병증으로 죽을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의 예방은 생활습관과 주기적인 혈압 측정입니다. 생활습관은 꾸준한 노력해야 하며, 금주, 금연, 규칙적인 운동, 저염식 등을 기반으로 체중 조절 등을 같이 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요즘엔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 혈압기들이 많이 나와있기 때문에 가정에서도 쉽게 혈압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혈압 측정 시 주의사항
증상이 없기 때문에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는 질병 고혈압입니다. 바쁜 현대사회를 살다 보면 당연히 관리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래도 작은 것부터 실천하다 보면 어느샌가 좋아진 몸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내일부터 해야지 하는 생각보다는 오늘 지금부터 조금씩 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농촌체류형쉼터 12월부터 법이 변경되면서 이제는 많은 분들이 사용할 수 있게 바뀌었는데요. 궁금증이…
고령자 고용지원금 신청 및 신청서 장려금 제도 60세 이상 총정리 노인 인구의 증가로 인해 정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