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이유
고혈압 소리 없는 살인자 또는 고혈압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이유는 고혈압은 세계 사망원인 1위에 해당할 정도로 많은 분들이 고혈압으로 세상을 떠나고 있습니다. 보통은 혈압이 높다고 증상이 생기지는 않지만 그대로 방치하면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르는 무서운 질환 중 하나입니다.
고혈압
고혈압이라고 하면 최고혈압 140 최저혈압 90을 넘기면 고혈압이라고 판단합니다. 우리나라 20대 이상 성인의 30%는 고혈압 환자라고 추정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더 문제는 60%의 사람들 많이 본인이 고혈압이라고 인지하고 있고 그중에서 30% 정도만 치료를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고혈압 원인
고혈압은 일차성 고혈압과 이차성 고혈압으로 구분됩니다.
아래는 일차성과 이차성 고혈압의 원인이니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 일차성 고혈압 – 혈압 상승을 가져올 만한 특별할 원인의 질환이 발견되지 않고 고혈압이 발생하는 경우 즉 여러 요인으로 인해 고혈압이 발생한다는 의미입니다. 전체 고혈압 환자의 90~95%는 여기에 해당합니다.
- 이차성 고혈압 – 혈압 상승을 가져올 만한 특정한 원인이 확인된 경우, 보통은 특정 질환을 치료하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고혈압 증상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는 질환으로 많은 사람들이 질환이라고 의식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고혈압 판정을 받더라도 증상이 없기 때문에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합병증으로 이어져 위험한 상황에 처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에는 아래와 같습니다. 고혈압도 고혈압이지만 합병증이 더 무섭습니다. 고혈압 관리하지 않으면 합병증으로 죽을 수도 있습니다.
- 뇌 – 뇌졸증, 일과성허혈 발작, 혈관성 치매
- 눈 – 3~4단계 고혈압성 망막증
- 심장 – 좌심실비대, 협심증, 심근경색, 심부전
- 콩팥 – 미세단백뇨, 현성단백뇨, 만성콩팥병
- 혈관 – 죽상경화반, 대동맥질환, 말초혈관질환, 목동맥 내중막 비후, 맥파전달 속도 증가
고혈압 치료
고혈압 예방
고혈압의 예방은 생활습관과 주기적인 혈압 측정입니다. 생활습관은 꾸준한 노력해야 하며, 금주, 금연, 규칙적인 운동, 저염식 등을 기반으로 체중 조절 등을 같이 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요즘엔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 혈압기들이 많이 나와있기 때문에 가정에서도 쉽게 혈압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혈압 측정 시 주의사항
- 안정을 취한 후 측정
- 식사 후 1시간, 운동 후 1~2시간 후 측정
- 흡연을 하거나 커피를 마신 경우 30~1시간 후 측정
- 하루 1~3회 측정 후 혈압의 평균을 측정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
증상이 없기 때문에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는 질병 고혈압입니다. 바쁜 현대사회를 살다 보면 당연히 관리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래도 작은 것부터 실천하다 보면 어느샌가 좋아진 몸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내일부터 해야지 하는 생각보다는 오늘 지금부터 조금씩 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들]